일본은 전차 종류도 많고 복잡해서 첨에 이용하려면 막막하기도 하고 많이 헤매기도 한다.
게다가 요금도 비싼 편이기 때문에 잘 생각해서 타지 않으면 손해를 볼 수도 있다.
일본 전차는 종류에 따라 각각 운영회사가 달라서, 다른 운영 회사의 전차로 갈아타게 되면 별도 요금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JR은 JR끼리, 도쿄메트로는 도쿄메트로끼리 되도록이면 같은 회사 전차로 갈아타는게 요금이 싸다.
예를들어 JR 모 역에서 긴자를 가는 경우, 굳이 긴자를 지나는 지하철을 타지 않아도 JR 유락쵸 역에서 내려서 걸어갈 만한 거리기 때문에, 다른 선으로 갈아 타야 할 경우는 목적지에서 가까운 다른 역을 찾아서 가는 것도 요금을 아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일본 전차에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지하철과 사철이 직통 운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직접 내려서 갈아타지 않고 한 전차만 계속 타고 가게 되도 어느 지역부터는 운영 회사가 달라져서 별도 요금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주의점 등도 간단히 소개해 볼까 한다~

1. JR
아마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일본 여행 오면 꼭 한번은 타게되는 전차이지 않을까 싶다.
JR은 철도로 일본 전국을 잇고 있으며,  각 지역에 따라 관리 회사가 다르다.

    JR北海道 : 홋카이도
    JR東日本 : 도호쿠 (아오모리, 이와테, 아키타, 미야기, 야마가타, 후쿠시마)
                       칸토 (도쿄, 카나가와, 사이타마, 치바, 이바라키, 토치기, 군마)    
                       코신에쯔 (야마나시, 나가노, 니가타)
    JR東海 : 도까이 (시즈오카, 아이치, 기후)
    JR西日本 : 호쿠리쿠 (이시카와, 토야마, 이시이)
                      긴키 (오사카, 교토, 효고, 나라, 미에, 시가, 와카야마)
                      츄고쿠 (돗토리, 시마네,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JR四国 : 시코쿠 (토쿠시마, 카가와, 에히메, 코치)
    JR九州 : 큐슈 (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쿠마모토, 오이타, 미야자키, 카고시마, 오키나와)


도쿄근교 JR 종류로는 소부카이소쿠센・요코스카센, 츄오・소부센, 죠반센, 케이힌토호쿠센・네기시센, 도까이도센, 케이요센, 야먀노테센, 남부센, 츄오센, 하치코센, 무사시노센, 오우메센, 이츠카이치센, 사이쿄센이 있다.

Tokyo Metro logo.svg  2. 도쿄메트로
  JR이 지상을 달리는 철도라면, 도쿄메트로는 지하로 달리는 지하철이다.
  기본적으로 지하철이지만 특정 구간에서는 지상을 달리는 경우도 있다
[渋谷(銀座線)、茗荷谷、後楽園、四ツ谷、北千住(日比谷線)、南千住、中目黒、中野、西葛西、葛西、浦安、南行徳、行徳、妙典、原木中山、西船橋、北綾瀬、綾瀬、代々木上原、和光市、新木場 총 21駅].
도쿄지하철은 크게 2종류가 있는데, 도에이지하철과 바로 이 도쿄메트로이다.
지하철 종류는
긴자센, 마루노우치센, 히비야센, 도자이센, 치요다센, 유락쵸센, 한조몬센, 남보쿠센, 후쿠토신센 이렇게 총 9개이다.
여기서 도자이센은
JR츄오센, 치요다센은 JR죠반센과 직통운행을 한다.

局章は、1989年6月1日に制定された東京都のシンボルマークが使われている。
3. 토에이(都営)지하철
도에이 지하철은 아사쿠사센, 미타센, 도에이신주쿠센, 오오에도센 이렇게 4개로 구성되어 있다.
도쿄메트로와 도에이는 엄연히 다르지만 노선도에도 같이 나오고, 갈아탈때도 별도 요금이 발생되는게 아니라 약간의 할인도 되는 등 거의 지하철과 비슷한 느낌이다.
JR은 지상을 달리기 때문에, 날씨나 천재지변에 영향을 받기 쉬운 반면, 지하철은 그런거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바람이 조금만 세거나 하면 JR은 기어서 간다 -_-

TokyuLogotype.svg  4. 도큐(東京急行:東急) 전철
  도큐 전철은 도쿄 남서부에서 카나가와현 중심으로 노선을 전개하고 있다.
  종류는 도요코센, 메구로센, 덴엔토시센, 오오이마치센, 이케가미센, 타마가와센, 코도모노쿠니센, 세타가야센 등이 있이다.
여기서 도요코센은 도쿄메트로 히비야센과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센, 메구로센은 도쿄메트로 남보쿠센, 덴엔토시센은 도쿄메트로 한조몬센과 각각 직통운행을 한다.
도큐센은 다이칸야마・나카메구로・지유가오카 등 살고싶은 동네 다수가 위치하고 있어, 인기 절정의 노선이기도 하다.
 
Keisei Logo.gif  5. 케이세이(京成) 전철
  케이세이는 도쿄와 치바현에 노선을 가지고 있는 사철의 하나이다.
  케이세이 라는 이름은 도쿄의「京」와 나리타의「成」에서 유래했다.
이름대로 도쿄와 나리타 지역을 잇고 있어서, 나리타 공항 갈 때 유용하게 탈 수 있다.
종류는 케이세이혼센, 히가시나리타센, 오시아게센, 카나마치센, 치바센, 치하라센, 나리타쿠코센 이렇게 7종류이고, 케이세이센은 도에이아사쿠사센과 직통운행 한다.

  6. 케이큐(京浜急行:京急) 전철
  케이큐는 케이큐혼센, 쿠코(공항)센, 다이시센, 즈시센, 쿠리하마센이 있으며, 공항선
 은 하네다까지 연결되어있어 하네다 공항 갈 때 편리하다. 케이큐센은 도에이아사쿠사
 센과 직통운행 한다.

KeioRailway logo.svg  7. 케이오(京王) 전철
  케이오는 신주쿠에서 하치오지를 연결하는 케이오센(케이오신센), 시부야에서 키치
 죠지를 연결하는 이노카시라센 등이 있으며, 케이오센은 도에이신주쿠센과 직통운행 한다.

現在のシンボルマーク  8. 세이부(西武) 전철
  세이부는 도쿄 북서쪽과 사이타마 남서부에 노선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 선은 세이부신주쿠센, 세이부이케부쿠로센이 있다. 세이부이케부쿠로센은 도쿄메트로 유락쵸센과 후쿠토신센과 직통운행을 한다.

小田急電鉄ロゴ  9. 오다큐(小田急) 전철
  오다큐는 도쿄와 카나가와를 중심으로 노선을 가지고 있으며, 오다와라센, 에노시마센, 타마센 등이 있다. 오다큐오다와라센은 도쿄메트로 치요다센과 직통운행을 하고 있다.
오다와라센은 평일엔 통근 노선으로, 토일공휴일은 특급 로망스카 운행으로 오다와라・하코네 방면의 관광지에 이용된다.

Tobu Logo.gif  10. 토부(東武) 전철
  토부는 도쿄, 사이타마, 치바, 토치기, 군마에 걸쳐 노선을 갖고 있는 민영 철도이다.
  종류로는 이세사키센, 닛코센, 노다센, 토부토죠센 등이 있으며, 이세사키센과 닛코센은 도쿄메트로 히비야센과, 토부토죠센은 세이부이케부쿠로센・도쿄메트로 유락쵸센과 직통운항을 한다.
토부센은 닛꼬, 키누가와온천, 우쯔노미야 등 관광지를 잇는 특급 전차가 있기 때문에, 여행객들이 많이 몰리는 선이다.

11. 그 외 선들
도덴(東京都電車:都電) 아라카와센 : 와세다역에서 도쿄 아라카와구 미나미센쥬에 있는 미노와바시(三ノ輪橋) 역을 잇는 노선이다.

유리카모메 : 도쿄임해 부도심지구를 지나는 선으로, 관광지(시오도메 시사이토, 오오에도온천, 후지테레비, 오다이바, 덱스도쿄 비치, 팔렛트타운, 배의 과학관, 일본과학미래관, 텔레콤센터 등) 와 컨펜션 센터(도쿄 빅사이트) 등 손님을 모으는 시설들이 즐비되어 있어 이용자수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도쿄 모노레일 : 하네다공항에서 하마마츠쵸 사이를 잇는 노선.

타마모노레일 : 도쿄 히가시야마토시에 있는 카미키타다이(上北台)역과 타마센터 역을 잇는 노선.

린카이센 : 신키바와 오오사키를 잇는 도쿄 임해 고속철도 노선. 오오사키에서 JR사이쿄센과 직통운행을 하며, 신키바에서는 JR케이요센과 노선이 접속되어있다(선로는 같으나 직통 운행은 아니라서 갈아타야함). 린카이센도 오다이바 지역을 지나기 때문에 유리카모메와 수상버스와 묶어서 나온 1일승차권이 있어서, 오다이바 지역 관광할 때는 필수 아이템이다.

츠쿠바엑스프레스 : 아키하바라와 이바라키현 츠쿠바시를 잇는 노선.

------------------
좀 많이 복잡하긴 하지만, 도쿄 내 전차 노선만 해도 이렇게나 존재한다.
직통 운항을 좀더 알기 쉽게 정리하자면

JR 사이쿄센 ← (오오사키) → 린카이센
도큐 도요코센 ← (나카메구로) → 도쿄메트로 히비야센 ← (키타센주) → 토부이세사키센
도큐 덴엔토시센 ← (시부야) → 도쿄메트로 한조몬센 ← (오시아게) → 토부이세사키센
도큐 메구로센
← (메구로) → 도쿄메트로 남보쿠센 / 도에이미타센
JR 츄오센 ← (나카노) → 도쿄메트로 토자이센 ← (니시후나바시) → JR소부센 / 도요고속센
오다큐센(로망스카) ← (요요기우에하라) → 도쿄메트로 치요다센 ← (아야세) → JR죠반센
토부 토죠센 ← (와코시) → 도쿄메트로 유락쵸센, 후쿠토신센
세이부이케부쿠로센 ← (코타케무카이하라) → 도쿄메트로 유락쵸센, 후쿠토신센
케이오센 ← (신주쿠) → 도에이신주쿠센
케이큐센 ← (센가쿠지) → 도에이아사쿠사센 ← (오시아게) → 케이세이센

이 외에도 부정기운행 등등 자세히 말하자면 끝이 없어서 자주 타는 노선 위주로 정리해봤다.
그리고 항상 저 노선대로 운행하는 것이 아니라 직통 없이 다닐때도 있고, 종점이 달라질 수도 있고, 변수가 많으니 잘 모르는 노선이면 잘 확인하고 타야 한다.



Posted by 토마도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공지사항

블로그 이미지
도쿄에서 살고 있는 IT엔지니어의 요모조모 관심거리 끄적임. "일&맛난음식&오와라이" 너무너무 좋아해요♡
토마도이
Yesterday55
Today41
Total541,411
Statistics Graph
free counters

달력

 « |  » 2019.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